참 기분 좋은 날,
시민과 함께한 노무현시민센터 기공식

9월 4일, 노무현시민센터 기공식 현장

백진수/사료콘텐츠팀 2019.09.09 10:24 댓글 (1) 조회 (850)

_DSC7795.png


노무현시민센터(가칭, 이하 노무현시민센터) 건립공사의 첫 시작을 알리는 ‘기공식’이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 속에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원서동 건립부지에서 열렸습니다. 고재순 노무현재단 사무총장의 사회로 오후 2시부터 1시간가량 진행된 이날 행사는 사업추진경과보고 및 공사개요보고, 내빈 축사, 이사장 인사말, 기념행사(시삽)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천호선 노무현시민센터건립추진단장은 노무현시민센터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지을 것인지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_DSC8308.png


시민들이 함께 짓는 시민의 공간, 

노무현시민센터

_


“노무현시민센터는 시민이 하는 일, 시민을 위한 일, 시민의 힘을 키우는 일을 하는 시민의 공간이 될 것이다. 저희는 그것이 노무현 대통령의 뜻을 가장 바르게 이어가는 길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한 뒤 “앞으로 시민과 종로구민들이 함께 짓고 함께 운영하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며 기공식에 참석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_DSC8430.png


첫 번째 축사를 맡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여기에 올라오니 감회가 깊다. 제가 평생 한 번 해본 일이 이 땅을 경매한 일이다.”며 2차례의 경매로 어렵게 얻은 건립부지에 대한 소회를 밝혔고 “봉하에 짓고 있는 노무현대통령기념관은 전시하는 공간, 이곳 노무현민센터는 활동하는 공간, 그리고 세종시에 연수원 마련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더불어 “요즘처럼 어려울 때일수록 생각나는 분이 노무현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이시다. 두 분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기념행사를 잘 치렀다. 도와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_DSC8460.png


두 번째 축사를 맡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늘 이 뜻깊은 첫 삽을 뜨기까지 노무현 대통령님의 생각과 희망을 오롯이 담기 위해 많은 분들의 헌신과 수고가 있었다.”며 “노무현시민센터는 그러한 노력이 응축된 장으로써 깨어 있는 시민의 참여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시민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_DSC8504.png


참 

기분 좋은 날

-


“오늘은 참 기분 좋은 날이다.”며 밝은 미소와 함께 축사를 시작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은 “북촌은 세계인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곳이다. 입지 선정이 잘됐다.”며 “노무현 대통령께서 대통령이 되시기 전에 거주하시던 곳이 혜화동이었다. 혜화동 주민들과 북촌 주민들도 노무현 대통령을 아끼고 사랑하고 가깝게 느낀다.”며 원서동에 건립될 노무현시민센터를 축하했습니다. 


_DSC8587.png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노무현 대통령님의 정치 철학과 사상은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고 이에 따른 방안은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다.” 며 “노무현시민센터가 앞으로 노무현 대통령님의 꿈을 실현하는 보루가 되고 진지가 되고 플랫폼이 되길 바란다.”며 힘찬 응원을 해주셨습니다.


_DSC8603.png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노무현 대통령께서 종로 출신이라고 생각하는 종로구민이 많다. 종로구민은 당연하게 생각하며 노무현시민센터가 종로구에 생기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다시 한 번 기쁘게 생각한다.”며 “노무현시민센터가 참으로 시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건축이 이뤄지도록 종로구에서 최선을 다해 돕겠다.”며 축하와 덕담을 전했습니다.


_DSC8698.png


노무현 대통령의 이름을 빌린 

시민들의 집

_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 집은 노무현 대통령의 이름을 빌린 시민들의 집이다. 시민들 스스로가 하고 싶은 일을 하실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며 “기억과 추모의 공간이기보다는 우리들의 현재의 삶을 열어나가고 우리 모두의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데 힘이 되는 그런 집이 되기를 바라고 또 그리 되리라고 믿는다.”며 힘을 보태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_DSC8910.png


이날 하루 기공식 현장에는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또 멀리에서 노무현시민센터 기공식을 지켜봐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_DSC8150.png

▲ 노무현시민센터 기공식 사진보기(Photo by 문고리)

 

SNS 공유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밴드 라인
첨부파일 0

스크랩 스크랩

목록

행사신청하기

회원정보를 정확히 확인 후 입력해 주세요. 행사 신청시 기본 회원정보도 함께 변경됩니다.

기본회원정보

기본회원정보

참가인원정보

참가인원정보

  • 총참가인원수

    취소 확인 수정

    닫기

     

    행사를
    신청하시겠습니까?

    취소 확인

    닫기

     

    닫기

     

    행사 신청을 [취소]하시겠습니까?

    취소 확인

    닫기

     

    행사를
    수정하시겠습니까?

    취소 확인

    닫기

    닫기